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저의 행동을 촉진하는 사회적 증거(Social Proof)의 종류와 예시

by 디자이너Y 2024. 9. 20.

1. Social Proof(사회적 증거)?

Social Proof는 사회심리학 용어로 다른 사람들이 취했던 행동, 의견을 바탕으로 자신의 결정을 내리는 개념이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어떠한 자신감을 얻기 위한 매커니즘으로 플랫폼 기획 시 다양한 Social Proof 유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2. Social Proof 사회적 증거의 다양한 유형

1. 신뢰할 수 있는 사회적 증거

  •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블로거, 또는 권위 있는 매체의 추천이나 승인을 받는다

2. 유명인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유명인이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지지하거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3. 알려진 브랜드, 사람들의 사회적 증거

  • 기존의 잘 알려진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 사용하는 유저들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 평가 또는 구매 활동을 보여준다.

5. 대중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많은 사람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그들이 모두 틀릴 리 없다'는 암묵적 메시지가 전달된다.

6. 가까운 사람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3. 활용 예시

https://www.nngroup.com/articles/social-proof-ux/

https://ui-patterns.com/patterns/Social-pro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