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ocial Proof(사회적 증거)?
Social Proof는 사회심리학 용어로 다른 사람들이 취했던 행동, 의견을 바탕으로 자신의 결정을 내리는 개념이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어떠한 자신감을 얻기 위한 매커니즘으로 플랫폼 기획 시 다양한 Social Proof 유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2. Social Proof 사회적 증거의 다양한 유형
1. 신뢰할 수 있는 사회적 증거
-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블로거, 또는 권위 있는 매체의 추천이나 승인을 받는다
2. 유명인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유명인이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지지하거나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3. 알려진 브랜드, 사람들의 사회적 증거
- 기존의 잘 알려진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 사용하는 유저들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 평가 또는 구매 활동을 보여준다.
5. 대중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 많은 사람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그들이 모두 틀릴 리 없다'는 암묵적 메시지가 전달된다.
6. 가까운 사람을 활용한 사회적 증거
3. 활용 예시
https://www.nngroup.com/articles/social-proof-ux/
https://ui-patterns.com/patterns/Social-proof